경기도, AI 기반 업무자동화 시범 도입... 반복 행정 효율화 본격화

12개 부서 대상 7개 과제 시범 운영… 반복 업무 자동화로 효율성 제고

N줄 요약

  • 경기도가 AI 기반 RPA(업무자동화 시스템)를 시범 도입해 반복 행정업무의 효율화를 추진 중이다.

  • 언론, 감사, 의회행정 등 7개 과제에 선택적으로 적용하며, 12월까지 실무 적용 확대를 목표로 한다.

 

경기도가 단순하고 반복적인 공공행정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업무자동화 시스템(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을 시범 도입하고 있다. 도는 지난 7월 7일, 경기도청에서 'AI 업무자동화 시스템 확대 구축사업'의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관련 부서와의 적용 성과를 점검했다.

 

이번 사업은 올해 초부터 도내 12개 부서를 대상으로 과제를 발굴하고, 외부 컨설팅을 거쳐 언론, 감사, 법무, 의회행정 등 7개 분야 7개 과제를 선정해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자동화 과제로는 인터넷 기사 수집 및 공유, 보도자료 통합 및 게시, 전자세금계산서 진위 여부 판별, 의안 접수 및 관리 자동화 등이 있다. 중간보고회에 참석한 직원들은 자동화 시스템 도입 이후 야간 및 주말에 처리하던 반복 업무의 부담이 크게 줄었으며,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이 동시에 향상되었다고 평가했다. 문서 중심의 행정업무 특성상 RPA 기술의 적용 효과가 크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경기도는 연말까지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시스템을 개선한 뒤, 실무에 본격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현재 일부 분야는 개발을 완료해 실무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일부는 여전히 개발 중이거나 안정화 작업이 진행 중이다. 경기도는 오는 12월까지 모든 과제의 개발 완료 및 안정화를 마무리하고, 전면적인 실무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기병 경기도 AI국장은 "공공행정에서 AI를 통한 자동화는 업무 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능하게 한다"며 "행정자원 낭비를 줄이고 도민 중심의 고효율 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 이번 시범 사업은 향후 전 부서로 확대 적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공공부문에서 AI 활용의 실효성을 선제적으로 검증하는 사례로 주목된다.


RPA 개념 및 행정 적용의 의의

 

업무자동화 시스템(RPA)은 정형적이고 반복적인 행정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대신 수행함으로써, 행정 서비스의 정확도와 속도,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이는 단순 반복 작업뿐 아니라 데이터 처리, 문서 작성, 검토 업무까지 일정 수준까지 자동화할 수 있어 행정 전반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사람의 개입 없이도 규칙 기반의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함으로써 오류를 줄이고 업무 처리 속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RPA는 디지털 행정의 핵심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다양한 시스템 간 연계를 자동화함으로써 이중 입력이나 수작업 전환 등 비효율을 해소할 수 있으며, 데이터 기반 정책 결정을 지원하는 기반 인프라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또한 RPA는 기존 전산 시스템과 별도로 운영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인프라의 대규모 변경 없이도 단계적 도입과 확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RPA는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의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RPA를 통한 기대 효과

 

특히 공공 부문에서는 RPA의 도입을 통해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을 앞당기고, 공무원이 단순 반복 업무에서 벗어나 기획, 분석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RPA는 단순한 자동화 수준을 넘어 공공 행정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견인하는 핵심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공무원은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에 몰입할 수 있고, 국민은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받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러한 기대 효과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정책적 과제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

 

첫째, RPA 도입은 공무원의 역할과 직무 재설계를 요구하며, 이에 따른 교육훈련과 조직 문화 변화가 필요하다. 반복 업무에서 해방된 공무원이 전략적·창의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명확한 역할 정립과 경력 재설계가 수반되어야 하며, 새로운 업무 체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마련돼야 한다. 또한, 변화에 대한 조직 내부의 심리적 저항이나 기존 관행과의 충돌 가능성도 존재하므로, 이를 완화하기 위한 리더십의 역할, 소통 강화, 제도적 인센티브 마련 등이 함께 추진될 필요가 있다.

 

둘째, 전산 의존도가 높아지는 만큼 시스템 장애 시 행정 기능이 마비되지 않도록 백업 체계와 대응 프로세스를 병행 구축해야 한다. 특히 자동화된 업무가 많아질수록 단일 시스템 장애가 전체 행정 흐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사전 리스크 분석과 단계별 대응 시나리오 마련이 중요하다. 단순한 기술적 백업뿐만 아니라, 인적 대응 체계와 유관 부서 간 협조 프로세스도 함께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긴급 상황에 대비한 백업 프로세스와 시스템 복구 체계를 함께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주기적인 점검과 훈련을 통해 실효성을 확보해야 한다.